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보셨나요? 이 드라마의 주인공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변호사 우영우입니다. 에피소드 중 같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피의자가 나오는데요. 피의자의 부모는 '왜 같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인데 이렇게 다를까'라고 이야기합니다. 환자마다 다른 증상을 보이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왜 발생하는 것이고 치료 방법은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현재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유전적 원인, 신경생물학적 원인, 대뇌 연결성의 문제 등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것이라 예상되며 지금도 활발히 원인을 찾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함께 동반되는 다른 질환은 약물 치료를 함께 병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불면증, 식이장애, 공격행동 등 교육으로 호전되지 않는 증상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주로 처방 받는 약의 종류와 부작용을 아래 표로 정리하였으니 같이 보실까요?
자폐 스펙트럼 환자가 주로 처방 받는 의약품과 그 부작용 ⓒ원스글로벌
항도파민제는 심한 환각 증세를 보이거나 항우울제는 의식 장애, 근육 강직의 중증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운전이나 위험한 기계조작시 주의가 필요한 약입니다. 주의력개선제는 불면이 있을 수 있어 아침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 다른 부작용이 있다고 해서 임의로 복용을 중단하는 것은 위험하기 때문에 꼭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약물 치료의 부작용 때문에 치료를 기피하기보다 올바른 용법, 용량을 지켜 증상이 호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합니다. 환자도 내가 먹는 약이 어떤 약인지 올바르게 알고, 의료진도 환자에게 의약품 부작용에 대해 상세히 알려줄 수 있다면 복약 순응도를 좀 더 높일 수 있지 않을까요? 오늘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환자들이 처방 받는 보편적인 의약품의 종류와 부작용,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세상의 모든 우영우가 건강하게 의약품을 복용할 수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잠깐! 지금 레보플록사신과 판토프라졸을 동시에 투여하려고 하셨나요? 두 약은 항생제와 위장약으로 환자에게 동시에 처방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두 약이 섞이게 될 경우 잘 섞이지 않고 침전물이 발생합니다. 이는 체내에서 국소 부위가 막히는 혈전증, 정맥염, 색전증, 심근염, 전신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거나, 심각한 간기능장애, 쇼크 및 사망에 이르기까지 그 위험이 매우 광범위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커넥트디아이 ISS를 이용하시면 이처럼 투약시 발생할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주사제 안정성 솔루션(ISS) Update!
Trissel's 데이터와 식품의약품안전처 데이터 제공으로 한국+글로벌 주사제 데이터 제공